[스마트&모바일] KT, 아파트에 'AI 비서' 서비스…SK텔레콤은 '자율주행차' 개척

입력 2017-07-24 16:42  

통신사'탈통신 서비스'전쟁


[ 이정호 기자 ] 통신사들이 미래 캐시카우 확보를 위한 탈(脫)통신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결합한 신사업이 차례차례 본궤도에 오르고 있다.

KT는 지난 14일 부산 영도구 롯데캐슬 블루오션 단지(381가구)에서 자사의 AI 플랫폼인 기가지니와 홈 IoT 기술을 접목한 ‘기가지니 아파트’ 시연회를 열었다. 이 회사가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AI 스마트홈 시스템이 적용된 첫 입주 단지다. 모든 가구에 기가지니와 연계된 스마트홈 시스템이 설치됐다.

기가지니 아파트는 스마트폰이나 별도의 월패드로 스마트홈 기능을 작동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음성명령으로 편리하게 스마트홈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예를 들어 “지니야, 우리 집 상태 보여줘”라고 말하면 TV 화면에 IoT망에 연결된 전자기기의 이상 여부, 실내 공기 상태, 1주일간 집 앞을 다녀간 방문자들의 얼굴이 나타난다. 또 “지니야, 택배 왔는지 확인해줘”라고 물으면 “네 1층 보관함에 택배가 하나 도착했습니다”라고 답한다.

KT가 지난 1월 개발한 음성인식 기반의 AI 플랫폼 ‘기가지니’가 아파트 단지 중앙서버와 연결돼 스마트홈 허브 역할을 한다. 기가지니가 집주인의 음성을 인식해 엘리베이터를 호출해주고, 조명·에어컨·공기청정기 등 IoT 연동 기기를 작동시킨다. 관리사무소에 시설보수 신청도 음성으로 할 수 있다. 주차장에 등록된 차가 들어오면 가구별로 기가지니를 통해 음성 메시지가 전달된다.

향후 가구별 생활패턴, 에너지·전력 소비 패턴 등 빅데이터가 축적되면 업그레이드된 AI 생활서비스가 가능해진다. 집주인의 평균 기상 및 수면 시간에 맞춰 조명을 제어해주거나, 집안 온도가 너무 높으면 “온도를 내릴까요”라고 먼저 묻는 식이다. KT는 올해 말까지 기가지니 아파트 수주 목표를 5만 가구, 내년까지는 누적 20만 가구로 잡았다.

SK텔레콤은 지난 19일 국내 통신사 중 처음으로 국토교통부로부터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를 받았다. 제네시스 G80을 개조한 SK텔레콤의 자율주행차는 이달부터 서울대 관악캠퍼스에 마련된 시험용 트랙은 물론 일반 도로에서도 시험 주행할 예정이다. 이 회사는 그동안 서울대, 글로벌 그래픽처리장치(GPU) 제조사인 엔비디아와 공동으로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개발했다.

올 하반기에는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필수적인 3차원(3D) 초정밀(HD) 맵, 5세대(5G) 차량 소통기술(V2X), 주행 빅데이터 솔루션 개발에 적극 뛰어들 계획이다. 3D HD 맵은 도로 및 주변 지형지물, 신호등을 25m 간격으로 촘촘히 담아 자율주행 인공지능(AI) 시스템이 가장 안전하고 빠른 경로를 찾도록 도와준다. 5G V2X는 이동통신망을 통해 차량, 관제센터, IoT 연계 신호등과 실시간으로 교통 정보를 주고받아 전방 사고 등에 차량이 미리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월 1000만 대의 T맵 이용 차량에서 쌓인 빅데이터도 순차적으로 자율주행 알고리즘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카카오톡 채팅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0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